해외에서 귀국 했을때 전입 신고를 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해외귀국 전입신고 하는 방법을 확인 하시고 최대 과태료 50만원 부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에서 귀국하여 새로운 거주지로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면 생길수 있는 불이익에 대해 대비해 꼭 전입신고 하시기 바랍니다.
최대 과태료 50만원! 해외에서 귀국한후 전입신고 하세요.
전입신고가 필요한 상황
전입신고는 공공서비스를 이용하고 선거권 행사 등의 이유로 전입 신고가 꼭 필요 합니다. 해외귀국 전입신고 뿐만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 전입신고가 필요할까요? 해당되는 전입신고 상황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전입신고는 어떠한 상황이든 주소가 변경 되는 상황이면 무조건 해야 하는 절차 입니다.
- 이사 후 주소 변경 시: 새로운 거주지로 이사한 경우, 새로운 주소로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 혼인 또는 이혼 후 주소 변경 시: 결혼이나 이혼으로 인해 거주지가 변경될 때 전입신고가 필요합니다.
- 주거지 변경 시: 주택을 구매하거나 임대하여 거주지를 옮기는 경우 전입신고가 필요합니다.
- 해외에서 귀국 후: 해외에서 국내로 귀국하여 거주지를 정하는 경우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 기타 이유로 주소 변경 시: 주소지가 변경되는 모든 상황에서 전입신고가 필요합니다.
전입신고가 귀찮으신가요? 전입신고 안하면 어떻게 될까요?
- 최대 50만원 과태료 부과 :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는대요 일반적으로는 5만원 3개월을 초과하게 되면 20만원 그리고 6개월을 초과하면 50만원 과태료를 부가받게 될수 있습니다.
- 공공서비스 이용 제한 : 의료보험, 교육, 복지 등 다양한 공공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제한이 생깁니다.
- 법적 문제 : 주소가 정확하지 않으면 법적 서류나 공문을 수령하지 못해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간편하게 하세요
전입신고는 온라인, 오프라인 그리고 대리인이 신고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주소이전 이후 14일 이내에 해야하는 전입신고 간편하게 진행 하셔서 해외귀국 전입신고 시기를 놓치지 마셔서 최대 50만원이 부과되는 과태료 부과받지 않도록 해보세요.
1. 온라인 전입신고 하는 방법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으로 전입신고를 하면 간편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귀국하여 해외귀국 전입신고 하신다면 온라인 전입신고할때 필요한 준비물 중에서 핸드폰, 본인 인증등이 필요 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가 되었을때 신고 합니다.
- 정부 24 웹사이트 접속후 화면 중앙 검색창에 "전입신고" 를 검색 합니다.
- 검색 결과에서 "전입신고" 신고하기 클릭 합니다.
- 온라인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꼼꼼히 확인 후 진행 합니다.
- 전입신고 신청인의 연락처와 전입 사유 선택 합니다.
- 이사 전 살던 곳의 주소 조회 및 이사가는 사람 선택 합니다.
- 이사온 곳의 주소, 세대구성 요건, 제출서류 등 입력 합니다.
- 우편물 주소이전 서비스, 초등학교 배정정보, 요금감면 일괄신청 등 선택 가능합니다.
- 신청 완료, "민원신청하기" 클릭으로 신청 완료 합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주의사항
- 이사한 본인이 신청해야 하며,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신청 후 처리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전입 후 14일 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 근무시간 외 신청 시 다음 근무일에 처리됩니다.
- 모바일로도 동일한 방법으로 전입신고가 가능하며, 본인인증용 인증서만 있으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오프라인 전입신고 하는 방법
오프라인 전입신고 하면 조금 불편한 점이 있지만 해외귀국 전입신고 상황이라면 온라인 공인인증서 등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조금더 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을수 있습니다. 복잡한 상황이라면 오프라인 전입신고 하시기 추천해 드립니다.
새로운 주소지로 이사한 날 부터 14일 이내에 신고가 완료 되어야 합니다.
오프라인 전입신고 하는 곳
새로운 주소지의 주민센터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합니다. 새로운 거주지의 주민센터를 어떻게 찾는지 모르시겠다면
도로명주소 찾기 에서 새로운 거주지의 주민센터를 찾을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
- 본인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 세대주 확인 서류 (해당 되면)
- 저입할 주택의 소유자 확인 서류 (해당 되면)
3. 대리신고 하는 방법
14일 내에 전입 신고를 해야 하는데 해외입국 전입신고 하려고 하는데 시간이 없다면 대리신고도 가능 합니다.
- 신청방법 : 대리인이 전입신고를 대신 할 수 있습니다.
- 필요 서류 :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본인의 신분증 등을 준비 합니다.
- 절차 : 대리인이 전입신고서 양식을 작성후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는 이런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해외귀국 전입신고 자꾸 미루다보면 14일이 훌쩍 지나가버릴수 있습니다. 전입신고를 꼭 해야 하는데요, 전입신고가 하는 역활은 어떤게 있을까요?
- 법적 주소 등록: 전입신고를 통해 법적으로 인정받는 주소를 등록함으로써, 행정적인 서류 처리와 각종 법적 문제를 원활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증 발급 및 갱신: 정확한 주소지가 있어야 주민등록증 발급 및 갱신이 가능합니다.
- 세금 문제 해결: 세금 납부와 관련된 문제를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각종 공공서비스 이용: 의료보험, 교육, 복지서비스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적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선거권 행사: 올바른 주소지에 등록되어 있어야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제목을 여기에 입력하세요
해외귀국 전입신고 꼭 하세요!
해외귀국 전입신고 하는 방법 부터 전입신고를 해야 하는 여러가지 상황까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전입신고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오프라인, 대리인신고 까지 할수 있으니 과태료 부과를 피해 보시기 바랍니다.